300x250
250x250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just_do_IT
[JAVA : 표준 입출력]3. 키보드 입력 본문
728x90
728x90
- 키보드 입력
Scanner는 입력 관련 클래스이므로 객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Scanner; // Scanner 사용시 명시 필수!
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Val;
double dVal;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정수를 입력해주세요 : ");
iVal = scanner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입력 정수 : " + iVal);
System.out.print("실수를 입력해주세요 : ");
dVal = scanner.next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입력 실수 : " + dVal);
}
}
위 예제는 Scanner 클래스를 통해 정수와 실수를 입력받고, 입력받은 숫자를 다시 콘솔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-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2번째 줄에 있는 import java.util.Scanner; 를 꼭 명시해 주어야 합니다.
- 9번째 줄에서 scanner 객체에 메모리를 할당합니다. 이렇게 scanner 객체에 메모리가 할당되고 나면 nextInt() 메소드 혹은 nextDouble() 메소드 등을 사용해서 사용자가 입력하는 숫자를 본인이 원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.
- 12번째 줄에서 scanner.nextInt() 메소드로 iVal 이라는 int 형 변수에 값을 대입하고 있습니다. 즉, nextInt()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는 것이죠. 단, 이 때 입력받는 값은 정수형이어야 합니다. 마찬가지로 16번째 줄의 scanner.nextDouble() 메소드도 nextInt() 메소드와 동일하게 데이터를 입력받지만 실수형을 입력받는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scanner의 nextInt() 및 nextDouble() 메서드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콘솔 창에서 숫자를 입력하기 전까지 더 이상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습니다.
각 데이터 형에 대응하는 메소드에 대해서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.

728x90
728x90
'비전공자의 개발과 친해지기 > 표준 입출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 : 표준 입출력]2. 콘솔 출력 (0) | 2022.04.12 |
---|---|
[JAVA : 표준입출력]1. 표준입출력 (0) | 2022.04.11 |